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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정신간호학

정신)치료적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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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치료적 의사소통의 원리와 기술

- 치료적 의사소통 
  간호사가 자신을 치료적으로 이용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와 태도 변화를 유도하는 것
 목적: 대상자가 우선순위를 재평가할 수 있게 함, 현실에서 의미 있는 인간관계 경험
 치료적 의사소통의 특징 : 목표 지향적, 서술적, 비판 단적, 규칙과 범위 존재, 대상자 중심, 개별화된 전략

- 참여 기술
 신체적 참여 기술: 정면으로 바라보기, 개방적 자세, 몸을 기울이기, 눈 맞춤
 심리 사회적 참여 기술: 경청, 비언어적 행동, 이완된 분위기 조정, 프라이버시 보장

- 치료적 의사소통 과정의 원칙
1) 커뮤니케이션에는 언어 및 비언어적 표현이 포함됨
2)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에는 적절성(appropritenss), 효율성(efficiency), 유연성(flexibility), 피드백(feedback)이 포함됨
3) 간호사 또는 대상자의 불안은 의사소통을 방해함
4) 커뮤니케이션은 전문적인 지식 내에서 목표 지향적이어야 함.

- 치료적 의사소통의 방해 요인
1) 간호사 요인
 의사소통 기술의 부족, 선입견이나 고정관념, 심리적 내부 갈등, 평가적이거나 판단적인 경향, 바쁜 직무, 외국인 환자와의 언어장벽, 방어적 태도, 잠재적 의도, 관심 및 공감 결여, 직업적 동기의 이해 부족, 통찰력 결여, 역전이 등


2) 대상자 요인
 과거 경험, 선입견과 고정관념, 자기 노출에 대한 두려움, '지금-여기(now and here) 의미 결여, 지각장애나 표현능력의 부족, 이해 능력의 부족, 부정(방어기전), 간호사에 대한 불신, 자존감 저하, 심리적 미성숙 등

3) 환경적 요인
 생소한 병원 환경, 소음, 경제적 여건 등



-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Therapeutic techniques)


1) 경청 또는 적극적인 청취(Active listening) 


  대상자에게 객관적으로 공감하면서 주의를 기울이는 적극적인 과정(즉각적인 반응, 온화한 시선, 고개를 끄덕임 등) 
  대상자가 자신에 대한 통찰력을 발전시키고 치료적으로 대상자 안내 가능

2) 반영(Reflecting) - 내용 반영, 감정 반영, 경험 반영


 내용 반영: 대상자가 나타낸 느낌이나 경험, 내용을 간호사가 다른 용어로 대상자에게 다시 표현하는 것(대상자가 자신이 말한 것을 듣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 제공)

 감정 반영: 대상자가 표현한 언어의 내용에 담겨 있는 감정에 대한 반응

 경험 반영: 간호사가 객관적으로 관찰한 것을 피드백하는 것

3) 명료화(Claryfying)

 대상자의 표현이 모호하고 불분명할 때 내용을 명확하게 해주는 것, 간호사가 대상자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것을 대상자에게 표현(대상자가 이해하고 있는 것을 명확하게 함) -> " 다시 한번 말씀해 주세요"

4) 반복, 재진술(Restating) 

 대상자가 말한 내용과 감정을 반복하여 다시 말함으로써 확인함, 간호사가 대상자의 말을 경청하고 있음을 알림

5) 침묵(Silence) 

 대상자에게 사고, 느낌, 결정 등을 심사숙고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함(대상자에게 생각 정리 및 문제 인지의 기회를 제공) ↔ 미숙한 침묵 기술, 할 말이 없어서 말을 안 하는 것 → 불편한 느낌을 초래

6) 개방적 질문(Open-ended questions) 

 "예" 또는 "아니요"로 답할 수 있는 폐쇄적 질문보다는 서술형으로 답할 수 있는 질문의 형태(개방적 질문이 대상자로 하여금 충분히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움)

7) 수용 

 대상자를 비평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임

8) 정보 제공(Informing)

 대상자의 적절한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함. 보통 건강교육이 약물복용, 부작용, 규칙, 질병에 대한 정보 등에 관한 교육적 자료를 제공할 때 사용하는 기술 (충고나 해석은 하지 않도록 주의)

9) 피드백(Feed-back)

 간호사가 대상자를 어떻게 지각하고 대하는지에 대해 건설적인 정보 제공

10) 자기 노출

 대상자의 경험 등이 공유되고 있음을 알림



- 비치료적 의사소통(Non therapeutic techniques)

1) 충고

 간호사가 대상자를 통제하는 위치에 있게 함. 대상자의 문제 해결 능력과 인생에 대한 책임을 부정, 가치를 평가 절하함.

2) 일시적인 안심

 실제로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상자에게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격려, 안심은 대상자가 경험해야 할 감정에 대한 권리를 부정(대상자는 자신의 감정을 알 수 없고 자신의 문제가 진지하게 다루어지고 있지 않다고 느끼게 됨 -> 의사소통이 피상적 수준에 머물게 됨)

3) 주제 바꾸기(Changing the subject)

 대상자의 고통스러운 감정을 듣고 싶지 않아 중요한 때에 대화의 초점을 돌리는 것(대상자는 본인의 진술이 중요하지 않음을 인식할 수 있음)

4) 판단(judgement)

 자신의 가치 기준으로 대상자에게 가치가 내재된 판단을 하는 것, 대상자의 감정 표현이나 자기 결정 능력 위축

 -> "당신은 잘못 생각하고 있어요" (X) , "나는 당신의 결정에 동의하진 않지만 그런 선택을 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이해할 수 있어요" (O)

5) 과다한 질문(Asking excessive questions)

 간호사가 자신의 반응을 존중하지 않고 정보만을 요구하는 심문자로 생각 가능, 대상자에게 스트레스, 압도당하는 느낌, 방어적 태도를 갖게 함. 

6) 감정적인 말을 사용하기

 수용하기 힘든 대상자에게 감정이 섞인 말을 사용, 대상자는 신체적, 정서적으로 위축

 -> "어머니는 당신을 화나게 만드는군요" (X), "어머니가 한 행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O)

7) 도전

 대상자의 비현실적인 생각이나 지각에 대해서 증명해 보기를 요구, 대상자는 위협을 느끼고 비현실적인 사고에 더 집착

8) 상투적인 문구

 진부한 표현이나 의미 없는 상투적인 문구를 사용, 대상자와의 상호작용의 가치 절하

9) 이중구속

 서로 다르고 모순된 언어적 및 비언어적 메세지 전달(대사자는 어떤 메세지가 진실한 것인지 결정하기 어렵고 난감)

 (ex) 간호사: (눈을 크게 뜨고 손톱을 물어뜯으며 안절부절 못하면서) " 저는 놀라지 않았어요. 계속 이야기하세요." -> "당신이 조절할 수 없는 강렬한 감정을 가졌다는 것이 놀랍군요. 그런 감정이 나를 불편하게 하지만 당신 자체에 대해 놀란 것은 아니에요."

10) 지시하기

 대상자에게 특별한 지시를 내리고 따르도록 하는 것(대상자가 가진 사고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부정)

11) 거절 

 대상자의 행동이나 생각에 대해 숙고하지 않고 거부하는 경우

12) 문자적 반응

 대상자가 하는 말의 의미를 생각하지 않고 말 그대로 반응하는 것(대상자는 간호사가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여길 수 있음)

13) 폐쇄형 질문(Closed-ended questions)

 "예", "아니요"와 같은 특정 정보를 요청한 후 커뮤니케이션을 금지하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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