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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정신간호학

정신) 정신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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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의 개념

1. 정신건강의 정의
- 인간이 사회생활을 자발적이고 독립적으로 영위해 나가기 위해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에 병적 증세나 정신병리가 없음
-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있고, 성숙한 인격을 갖춘 상태
- 주관적인 안녕감, 자기효능감, 자발성, 유능감, 세대 상호 간의 의존과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개인의 인지적, 정서적 잠재 능력에 대한 자기실현 등을 포함함

2. 정신질환의 정의
- 사고, 감정, 행동의 변화로 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자신 및 타인에게 해로운 영향을 주는 임상적으로 유의한 행동적, 심리적 증후군

3.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의 연속성
-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을 정확히 구별할 수 없음
- 신체와 정신은 상호연관성을 지니고 있음
 1) 신체적 고통은 불안, 우울 유발
 2) 정신적 긴장은 혈압, 심장박동 증가 유발
- 정신 현상의 기저에는 신체적인 현상과 연관성이 있음

4. 정신질환에 대한 잘못된 통념
- 정신질환은 흔하지 않은 병이다 -> 누구나 걸릴 수 있다.
(25개 정신질환의 평생 유병률은 25.4% -  보건복지부,2016년)
- 정신질환은 유전병이다 -> 유전적 소인이 있다
(정신질환은 가족력이 있는 질환)
- 정신질환은 마음의 충격이나 스트레스 때문에 발생한다 -> 충격이나 스트레스는 촉진 요소에 해당함
(정신질환은 유전적 경향과 신경생물학적 원인에 의한 뇌 질환)
- 정신질환은 가난하면 걸린다 -> 가난이 정신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이라 볼 수 없다.
(가난은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칠 수 있어 유병 기간을 증가시킬 수는 있다)
- 정신질환은 불치병이다 -> 조기 발견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완치 가능
- 정신질환자는 항상 이상하다 -> 증상이 항상 지속되는 것은 아니며, 모든 정신 기능이 와해하는 것은 아니다
(조현병 : 사고/지각 기능 장애, 우울증/양극성 장애: 정서기능 장애)
- 정신질환자는 난폭하고 위험하다 -> 증상으로 인해 불안하고 위축, 소심하고 수동적이다. 
(조현병은 피해망상으로 인해 폭력 위험성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약물복용을 통해 피해망상이 조절되면 증상은 감소한다)
- 정신질환자의 치료제는 중독성이 있다 -> 정신질환 치료제는 부작용이 있다
(정신질환 치료 약물에 지속해서 갈망하지 않는다)
- 정신질환자는 회복되더라도 사회적 기능을 할 수 없다. -> 지속적인 치료로 사회적 적응이 가능함
(약물 복용으로 증상이 조절되면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2. 정신건강 간호


1. 치료적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 치료적 인간관계의 개념
 대상자에게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제공, 적절한 대처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는 목표지향적인 조력 관계

- 치료적 인간관계의 목적
 1) 자기수용, 자기실현, 자존감 증진
 2) 인간 정체감과 통합성 증진
 3) 현실적인 목표성취 향상 및 능력 증진, 욕구 만족
 4) 친밀하고 상호의존적인 대인관계 형성

- 치료적 인간관계에서의 간호사 자질 
 자기 인식, 공감 능력, 온화함, 신뢰, 겸손, 인내, 헌신,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 전이와 역전이의 이해, 유머 감각

- 치료적 인간관계에서 치료자의 태도
 일관성, 명확성, 긍정적, 강함, 안정감, 공감적, 수용, 민감성, 비판 단적, 창조적

- 치료적 인간관계에서 원칙 
 1) 진정성, 존중 및 공감적 이해는 치료 중 간호사와 내담자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특성
 2) 대상자는 전체론적 방법으로 돌보아져야 함
 3) 간호사는 대상자의 반응과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적응을 평가할 때 대상자의 문화적, 영적 신념과 가치를 고려해야 함.
 4) 적절한 한계와 경계는 치료 내에 간호사와 대상자의 관계를 정의하고 촉진함. 
 5) 간호사는 대상자의 비밀을 존중하고 대상자에 대한 논의를 전문 의료팀으로 제한함.
 6) 간호사와 대상자 관계의 목표는 대상자가 문제 해결 능력과 대처 반응을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것

- 치료적 인간관계의 단계
1) 상호작용 전 단계
→ 간호사가 대상자에게 처음 연락하기 전에 시작. 
→ 편안함을 증진하기 위해 적절한 물리적, 인적 환경을 개선하여 협력을 증진. 
→ 잠재적인 대상자의 문제 예측
→ 대상자와의 상호 작용 준비
→ 간호사 자신을 탐구하는 단계
→ 자기 탐색/자기 분석 필수

2) 초기(오리엔테이션 단계)
→ 수용, 관계, 신뢰, 경계가 설정
→ 자기소개 및 서로의 이름을 알리고 관계를 형성함(관계를 맺어가는 시기)
→ 대상자의 요구를 사정
→ 간호사와 대상자의 역할, 한계 설정, 목표 설정, 만남과 장소의 시간 설정, 종결 계획에 대해 미리 알림

3) 활동 단계 또는 치료 단계
→ 목표 달성 또는 문제해결을 위한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짐
→ 실제적인 행동의 변화를 기대
→ 대상자의 행동/사고/감정을 연결하여 통찰력 발달
→ 불안 조절, 독립, 책임감 증대
→ 건설적 자기방어 기전 개발을 도움

4) 종결 단계
→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시기
→ 종결에 대한 상실감 및 두려움으로 퇴행이 나타날 수 있음(분리 감정을 잘 처리할 수 있도록 감정 표현을 격려)
→ 대상자의 강점 및 후속 관리에 예상되는 필요를 확인
→ 대상자를 커뮤니티 및 다른 지원 시스템으로 안내

- 문화, 민족성, 종교, 영성이 대상자 관리에 미치는 영향
→ 문화적 역량을 통해 간호사는 각 대상자의 고유성과 문화, 가치, 종교 및 영적 신념이 치료에 필요한 개인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할 수 있음
→ 대상자의 문화, 민족성, 가치, 종교적, 영적 신념 체계는 약물 요법을 포함하여 정신 건강 관리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문제를 해결할 때 건강을 보호하거나 치료할 때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간호사는 자신의 문화, 신뢰 및 영적 신념, 가치가 자신이 제공하는 치료에 영향을 미치고 편견을 피할 수 있는 영향을 인식해야 함.
→ 치료 계획은 대상자와 간호사가 모두 동의해야 하며 가능하면 대상자의 요구 사항을 고려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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